기업을 경영하거나 자금을 맡는 일을 하다 보면 회삿돈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경영이나 영업 등을 하다 보면 자금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러면 회사 자금을 그대로 가져와서 쓰게 되기 마련이죠. 문제는 이를 어떻게 쓸 것인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인데요.

회삿돈이라고 하더라도 개인의 목적을 가지고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업무상 횡령으로 말이죠. 간혹 재계 관련 뉴스를 보다 보면 이러한 단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업무상 횡령, 제대로 처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A 제약은 전 대표이사였던 B 씨가 소송에서 불복해 항소했다고 밝혔는데요. 법원은 B 씨가 제기한 퇴직보상금 청구를 기각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B 씨가 A 제약 재직 당시 특별 상여금에 대해서는 업무상 횡령 및 배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이곳에 원금과 그 이자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리기도 했는데요.

이에 대해서 B씨는 불복하고 항소를 제기하게 됐죠. 이는 #업무상횡령 혐의에 대해서 자신은 관계가 없다고 밝힌 것과 같은데요.

 

 

 

이에 대해 A 제약은 한 사람의 잘못으로 인해서 성장을 위해 노력 중인 주주와 투자자에게 우려를 끼친 것 같다며 사죄의 말을 덧붙였죠.

이렇게 한 번 횡령과 관련된 행위가 드러나게 되면 난처해지는 것은 아무래도 나머지 회사 사람들인데요. 그러다 보니 이에 대해서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심대한 타격을 입힐 수 있기 때문이죠.

 

(클릭하세요) 법승 성공사례

 

 

 

 

업무상횡령,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그러다 보니 흔하게 우리가 알고 있는 단순 횡령과 비교되기도 하는데요. #업무상 횡령은 업무와 관련해 회사 재산을 가로채거나 뇌물, 사례금 등을 받아 제삼자에게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 횡령의 경우에는 업무와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업무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에서 업무에 대한 신뢰를 어긴 것에 대해서 더욱 강력하게 처벌하는데요.

따라서 이에 대한 성립요건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보관자인지 신분이 업무와 관련이 있는지, 불법영득 의사가 있는지가 관건이 되죠. 불법영득의사는 가장 중요한 판다 개념인데요.

소유자 본인의 이익이 아닌 자가 또는 제삼자의 이익을 위한 의사를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회삿돈을 임의로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경영이나 영업을 위한 것이었다며 이에 대한 불법영득의사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처벌 강력하기 때문에 #형사전문변호사 도움받아야 합니다.

만약 이로 인정이 된다면 해고 등 징계 사유가 됩니다. 징계 정도는 업무의 성격, 업무와 관련 정도, 부당이득 성격 등을 고려해서 합리적이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죄가 인정된다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범죄에 휘말리게 됐다면 철저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처벌이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서 대응해야 하죠. 이 점에서 #법무법인 법승은 #형사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성립요건 등을 좀 더 면밀하게 따져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나 이로 인한 처벌이 강력할 뿐만 아니라 공소시효도 길기 때문에 도주나 다른 생각을 하기보다는 단호하게 대응하는 게 좋습니다.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입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대응할 요소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번 저지르게 되면 이로 인한 신뢰 하락이 이뤄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철저히 대응해서 자신에게 혐의가 없음을 밝혀야 합니다.

 

 

 

 

특히나 업무로 이뤄지는 신분에서 진행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신뢰 여부를 더욱 고려해야 하는데요. 단순하게 횡령을 한 것보다 더 높은 처벌을 내리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야 하죠. 사람 사이의 믿음을 깨는 만큼 더욱더 철저하게 대응해서 다시 찾을 수 있어야 하죠.

#법무법인 법승의 도움을 받아 빠르게 사건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바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리적인 대응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상담 이후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방향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법무법인 법승.
,